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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.07.27 11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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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시각화"
(영화연출론이란 책인데 가장 먼저 나오는 파트!)

다시 말해서 시나리오(대본)를 어떻게 영상에 담을 것인가?

그래서 시나리오를 계속 읽으면서
이 장면에선 어떤 구도를 쓰고,
이 대사 칠땐 클로즈업을 쓸지?

이런 걸 다 계산하면서 스토리보드 작업을 하는 거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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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런 화면의 구도, 배우 위치, 소품 등이
모두 다 시각화에 들어가는 영역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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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소설을 영화로 각색할 때,
(저 짤은 영화 어댑테이션 한 장면)

영화는 "보는 게" 중점이기 때문에
소설과 달리 대사와 지문으로 장면 설명이 불가능함

그래서 소설 각색할 때 일부러
장면 묘사만 남기고 심리 묘사 파트를 자르는
작가, 감독들이 있는게 바로 이 때문임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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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생다운로드18b6196e83e56cc7a.gif
이 짤들은 영화 대부 각색할 때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메모들...

그래서 이런 식으로 카메라 워킹을 생각할 때가 많다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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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하여 TV 드라마들은 영화에 비해 시간이 없기 때문에 카메라 워크가 영화에 비해 심심할 때가 많다
그러나 최근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가 늘어나 다양한 카메라 워킹을 시도하는 작품들이 많아졌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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